Nissan Customer Success Story  Banner

닛산

닛산은 수퍼차져를 장착한 고효율의 새로운 '노트'를 출시

"우리는 모든 사람이 프리미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된 설계와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Geraldine Ingham, 닛산 유럽 마케팅 총괄 매니저

배경

1957 년 최초의 "슈퍼 미니" 컨셉 차량을 소개한 이후, 자동차 제조 업체와 소비자들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큰 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슈퍼미니 세그먼트는 (B 세그먼트) 오늘날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급으로 수십 년 동안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길이 3,700mm~4,200mm의 해치백 시리즈는 좀 더 넓은 공간, 다양한 기능과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특히 많은 운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닛산 자동차는 노트(미국명: Versa Note ), 마이크라, 쥬크를 포함하여 전세계 소형차의 개발과 생산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1세대 노트는 2005년 출시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100만대에 가까운 수량이 판매되었습니다.

도전과제

연료소비와 배출가스에 대한 우려는 전세계적으로 좀 더 작고, 연비가 좋은 차량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었으며, 새로운 규제들은 모든 차종에 대하여 보다 혁신적인 연비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이미 고효율을 갖추고 있는 슈퍼미니 차급에도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차량 출력과 주행성능, 편안함, 안전 또는 여러 편의 기능들을 포기하고 싶어하지 않는 운전자들의 요구로 인하여 자동차 업체들은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차량의 경량화와 보다 뛰어난 성능의 파워트레인 개발을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해결책

닛산은 차량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연료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관련 기술 뿐 아니라 기존의 내연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단지 닛산 자동차 내에서 뿐만 아니라 첨단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주요 공급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로 이튼의 고효율 TVS (Twin Vortices Series) 슈퍼차져를 장착한 닛산의 뉴 1.2리터 3실린더 엔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닛산과 이튼의 공동 개발을 통하여 소형 디젤엔진 수준의 높은 연비와 4실린더 중형 가솔린 엔진 수준의 성능을 3실린더 소형 가솔린 엔진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aton의 TVS 슈퍼차져는 기존의 세 개의 로브가 60도의 트위스트 각도를 가지는 형상을 대신하여, 네 개의 로브를 가진 로터가 160도로 돌아가는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설계된 공기 입출구 포트 형상과 함께, 네 개의 트위스트를 가진 로브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고회전 로터의 설계는 유연하면서도 높은 효율로 압축된 공기를 흡기 시스템에 직접 공급해 주어 높은 출력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소음과 진동까지도 개선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닛산은 2012년 말 2세대 노트 수퍼미니를 일본에서 출시한 이후, 2013년 9월에 유럽에 소개하였습니다. 일본과 영국의 닛산 공장에서 제작된 뉴-노트는 스포티한 설계와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세 가지 연비 향상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 가운데 하나가 Eaton의 슈퍼차져를 장착한 DIG-S 모델입니다.

뉴-노트는 1세대 노트에 비하여 크기는 약간 커진 반면, 더 가벼운 차체와 효율적인 연비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aton의 슈퍼차져는 작고 효율이 뛰어난 엔진 성능과 운전자가 원하는 출력과 저속 토크 향상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닛산 유럽의 총괄 마케팅 매니저인Geraldine Ingham은 "뉴-노트는 기존 B-세그먼트에서 제공할 수 없었던 과감한 기술과 스마트한 디자인을 결합하여 닛산의 다양한 차종들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라면서 "모두가 프리미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혁신했습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슈퍼차져를 장착한 노트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9g/km에 불과하여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가솔린 차량 가운데 하나이며, 유럽 여러 나라에서 저공해 차량으로 재정적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차가 되었습니다. 연비를 더욱 향상시키고 엔진 마찰을 줄이기 위해, 엔진의 저속 구간에서 슈퍼차져를 엔진과 분리시키는 전자식 클러치 시스템을 함께 적용하였습니다. 슈퍼차져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업체로서, 이튼의 슈퍼차져는 엔진 성능과 저속 토크의 향상 뿐만 아니라, 경쟁 기술 대비 5% 이상의 연료 절감 효과를 제공하면서 배출가스를 저감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